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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P(GA, GTM, Data Studio)/GAIQ 기출 및 해설

GAIQ 기출 문제 및 해설 - 기초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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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AIQ 기출 문제 기초편

 

기초 문제를 풀어보면서 기본 개념까지 복습해 볼 수 있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혹시라도 정답이나 해설에 틀린 부분을 발견하셨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저 또한 양질의 포스팅을 남기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험 보시는 분들이라면 ctrl + f 로 원하시는 정답만 찾으시고,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해설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1.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추적 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보고할 수 있는 시스템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시스템

 

해설: GA는 기본적으로 인터넷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GA 서버로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2. Google 애널리틱스로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완료해야 할 단계는?

 Google 애널리틱스 데스크톱 소프트웨어 설치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각 웹페이지에 추가
 애널리틱스 앱 다운로드

 

해설: GA는 웹 기반 서비스입니다. 별도의 앱,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등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야할 것은 각 서비스마다 혹은 추적하고 싶은 페이지마다 <header> 부분에 추적코드를 반드시 심어주어야 합니다. 

 


3. 다음 중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로 수집할 수 있는 것은?

 브라우저에 설정된 언어
 브라우저 유형
 사용자의 즐겨찾기 웹사이트
 기기 및 운영체제

 

해설: GA가 수집하는 기본 정보의 논리를 암기해두시면 편합니다. 

GA는 기본적으로 웹사이트/앱 내의 4가지 정보를 수집합니다. 4가지 정보는 서로 상하위 개념이 있으며, GA Guide에서는 범위(Scope)의 개념으로 설정합니다. 

1. 사용자(User) -> Cid

2. 세션(Session)

3. 이벤트/히트(Event/ Hit) 

4. 전사상거래(EC or EEC)

 

이 모든 정보를 GA에서 설정하기 나름에 따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사용 기기는 User에 해당하는 범위(Scope)입니다. GA에서 사용자를 인식할 때 사람 얼굴 보고 사람이다~라는 식으로 인식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하는 것이 접속한 기기 혹은 브라우져입니다. 정확히 말해서는 접속한 기기와 브라우저의 고유 쿠키 값을 하나의 user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3가지 모두 User Scope의 정보를 인식합니다. 

 

사용자의 즐겨찾기 웹사이트는 "웹사이트 내에 발생하는 이벤트"가 아닙니다. 만약 저것을 수집하게 된다면 단순 해킹이지, 합법 서비스가 아니에요. 


4.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세션을 종료하는 때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활동 여부와 관계없이 30분 후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다른 창을 열 때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30분 이상 아무 활동이 없거나 브라우저 창을 닫을 때
 매일 정오에

 

해설: 세션이란 사용자가 접속하고 나서 발생하는 모든 상호작용(hits)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일단 접속하고 클릭하거나,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스크롤 등을 했다면 세션(비유를 하자면 방문)이 시작되었다고 GA에서 판단합니다. 

 

세션은 기본적으로 3가지 종료되는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1) GA 서버로 30분 동안 아무런 상호작용(Hit)가 발생하지 않을 때.

쉽게 말해서 쇼핑몰에서 신나게 쇼핑하다가, 밥 먹으러 가거나 배 아파서 화장실에서 오래 있으면, 세션은 종료가 되는 것입니다.

 

(2) 사이트 최초 유입 소스 이외에 다른 소스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 세션은 종료됩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cid 값을 가진 유저가 10분 전에는 naver를 통해서 들어왔는데, 10분 뒤에 갑자기 google 검색을 통해서 방문을 했다면, naver를 통해서 들어온 세션은 자동으로 종료가 되는 것입니다. 

 

(3) 매일 정오에

이 부분은 예상하지 못하셨을 수도 있는데요, 매일 정오에 세션을 종료하고 난 뒤 새로운 세션을 시작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서버에서 한 번 배치를 돌리는 것으로 개인 뇌피셜로 생각됩니다. 

 

 

5. 데이터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처리되고 나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변경할 수 없다.

 참
 거짓

 

해설: Google Analtyics에서 한 번 Dimesion-Metric 관계로 처리된 데이터를 바꿀 수 없습니다. 특정 조건 하의 전자상거래의 경우가 아니고서는 그냥 내비둘 수밖에 없어요. 


6.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의 계층구조를 상위에서 하위 순으로 가장 잘 나타낸 것은?

 보기 > 계정 > 속성
 속성 > 계정 > 보기
 계정 > 보기 > 속성
 계정 > 속성 > 보기

 

해설: 이건 기본 개념이니 무조건 외워두시는게 좋습니다. 

 


7. 계정 수준에서 '수정'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자동으로 '수정' 권한을 갖게 되는 수준은?

 사용자
 속성
 보기
 제품

 

해설: 가장 상위 개념인 "계정"에서는 4가지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수정, 공동 작업, 읽기 & 분석 그리고 관리자 권한입니다. 여기서 사용자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영역이지 단순히 수정 권한을 갖고 있어서는 부족합니다. 

 

수정 권한은 속성, 보기, 필터, 목표 등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각 범위에 맞는 행동을 잘 기억하시는게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8. 속성의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찾으려고 할 때 따라야 할 작업 순서는?

 관리 > 추적 코드 > 추적 정보
 관리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보고서 > 잠재고객 > 추적 코드
 사용자 보고서 > 설정 > 추적 코드

 

해설: 

조금 더 정확히 말해서 [설정 -> 속성 -> 추적 정보 -> 추적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GA구축의 기초1. 기본 구조의 이해 및 추적 태그 설치하기] 편을 참고해주시기 바래요. 

 


9.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경우 웹사이트 페이지 HTML에 추가해야 할 것은?

 Google 캠페인 매개변수
 Google 애널리틱스 이용약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권한 버튼

 

해설

: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암기하고 넘어가지는게 좋아요. 캠페인 매개변수는 UTM에 활용되는 부분이고, 이용약관은 인생살기 너무 심심할 때 읽어보시면 되고, 그리고 권한버튼은 관리자에게만 필요한 버튼이랍니다. 

 


10.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경우 웹페이지의 HTML에서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추가해야 할 위치는?

 웹사이트의 여는 <head> 태그 바로 뒤
 웹사이트의 닫는 </head> 태그 바로 앞
 웹사이트의 여는 <body> 태그 바로 뒤
 웹사이트의 닫는 </body> 태그 바로 앞

 

해설

: 조금 더 정확히 말해서는 <head> ~ </head> 사이 아무 곳이나 삽입하면 됩니다. 

GA 공식 가이드에서는 "This is the Global Site Tag (gtag.js) tracking code for this property. Copy and paste this code as the first item into the <HEAD> of every webpage you want to track. "라고 안내가 되어 있어요. 말인 즉슨 시작과 끝 사이에만 있으면 다 된다는 말이죠.

 


11. 새 보기를 만들 경우 포함해야 할 데이터는?

 보기가 만들어지기 전의 데이터
 보기가 만들어진 후의 데이터
 보기가 만들어지기 전후의 데이터
 포함해야 할 데이터 없음

 

해설

: GA가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정제 가공할 때는 "소급 적용 되지 않는다"는 원리를 암기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12. 계정 관리자가 삭제된 보기를 복구할 수 있는 기간은?

 35
 65
 95
 125

 

해설

: 그냥 암기하셔야 되요.

 


13.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필터링 옵션은?

 보기에서 데이터 제외
 보기에 데이터 포함
 보고서의 데이터 표시 방식 수정
 모두 정답

 

해설

: 필터를 다루어 보신 분이라면 굉장히 편하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필터 설정할 때 2가지 조건을 설정할 수 있어요. 첫 번째 조건은 "사용자 VS 세션" 기준인지 판단해야 하고, 두 번째 조건은 이들을 "포함 VS 제외"할지 설정할 수 있답니다. 또한 보고서의 측정 기준 및 측정 항목에 대한 표시 방식을 정규식 등을 통해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14.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필터를 사용할 때 필터링하지 않은 보기를 하나 갖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원래 데이터에 항상 액세스할 수 있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여러 보기에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
 필터링하지 않은 보기가 있어야 할 이유 없음

 

해설

: 항상 보기를 설정하실 때 기본적으로 3가지 보기를 가지고 있으셔야 해요. 이게 업계 표준 같은 것입니다. 

 첫 번째 보기는 원본 데이터를 볼 수 있는 Raw View, 두 번째는 필터에 대한 테스트를 위한 Test View, 그리고 세 번째는 완전히 정제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Master View입니다. 

 



15.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순서는?

 필터 이름별(알파벳 순서)
 필터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순서
 필터가 적용된 순서
 무작위 순서

 

해설: 기본적으로 필터는 적용된 순서에 따라 데이터를 가공 및 정제하여 보여줍니다. 가볍게 이해만 하시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16. 필터가 보기에 적용되면 영향을 받는 데이터는?

 필터가 만들어지기 전의 데이터
 필터가 만들어진 후의 데이터
 보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보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에 영향 없음

 

해설

: GA에서는 필터 및 다른 custom dimension / custom metric 등이 절대로 소급하여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원칙을 항상 기억하고 계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기초 기출 문제에 대한 해설이었습니다. 다음 번 포스팅에서는 심화 시험 문제에 대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정독하지 마시고 필요한 정보만 가져가시길 바랄게요!! 여러분들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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