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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P(GA, GTM, Data Studio)/GAIQ 기출 및 해설

GAIQ 기출 문제 및 해설 - 기초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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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은 해설을 꼭 읽어보시고,

 

시험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Ctrl + F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만 빠르게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보려면 어떤 설정을 사용해야 합니까?

콘텐츠 분류

광고 기능

보기에 대한 사용자 권한

인페이지 애널리틱스

 

해설

: 조금 더 정확히 말해서는 Google Ads와 연동시키면 더 정확한 보고서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잠재적인 브라우저 문제를 파악하는 데 가장 유용한 보고서는 무엇입니까?

활성 사용자 보고서

신규 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브라우저 및 OS 보고서

소스/매체 보고서

 

해설

: 활성 사용자(Active User)에 대한 보고서를 보시려면 Audience -> Active User 보고서로 들어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신규 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또한 비슷한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고, 아니면 Custom Report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및 OS 보고서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와 그 운영체제에 대해서 더 명확하게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서 광고를 할 때 정확한 타케팅의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스 매체 보고서는 이사람이 어떤 사이트에서 어떻게 들어왔는지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예를 들어서, 네이버라는 소스에서 자연검색, 검색 광고 혹은 이메일을 통해서 들어왔는지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3. 웹사이트를 보는 데 사용된 휴대기기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는?

'사이트 콘텐츠'의 '종료 페이지' 보고서

'사이트 콘텐츠'의 '방문 페이지' 보고서

'행동'의 참여도 보고서

'모바일'의 기기 보고서

 

해설

: 정확히 말해서 사용자(Audience) 보고서 -> 모바일 기기 보고서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4. 내 사이트를 방문하는 각 사용자에 대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자동으로 캡처하는 트래픽 소스 측정기준은 무엇입니까?

소스, 키워드, 캠페인 이름

소스, 매체, 키워드

소스, 매체, 캠페인 이름

매체, 키워드, 캠페인 이름

 

해설

: GA에서는 항상 이 순서를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스 > 매체 > 켐페인" 순으로 사람들의 유입을 추적합니다. 이러한 논리는 Google Ads에도 적용이되며, Google Ads에서는 켐페인 > 광고 그룹 > 광고 순으로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5.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스'는? (해당 답변 모두 선택)

googlemerchandisestore.com

Email

Google

(direct)

 

해설

: GA에서 말하는 소스란 "이 방문자가 이전에 어디서 왔는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특정 웹사이트가 될 수도 있으며, 아니면 직접 주소를 쳐서 왔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email은 들어오는 매체 혹은 수단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메일 안에 있는 링크를 타고 들어왔을 때 "소스"는 "newsletter"로 기록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Email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6.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체(캠페인 추적)'는? (해당 답변 모두 선택)

organic

CPC

mail.google.com

referral

해설
매체란 medium을 의미합니다. 즉 이 사용자가 어떻게 들어왔는지를 알려주는 항목입니다. Organic은 그 사람이 자연 검색 또는 자연 유입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자기가 스스로 알아서 주소를 치고 들어오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CPC는 검색광고로 들어오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호텔"을 검색하고, 상단에 있는 파워링크 또는 광고를 클릭하여 들어온 고객들을 의미합니다. 

 

Referral은 특정 블로그, 웹페이지에 삽입되어 있는 URL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오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특정한 웹사이트 주소는 "매체"의 개념이라기 보다는 "소스"에 가까운 개념입니다. 따라서 3번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7. 기본 채널 보고서에서 제공되는 '채널'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자연 검색

기기

디스플레이

Direct

해설

GA에서는 채널에 기본적으로 8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Direct, Organic Search, Paid Search, Display, Social, Email, Referral, 그리고 others입니다. 

 

채널에 대한 설명을 아주 간략하게 남기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알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 Direct는 자기가 직접 URL을 치고 들어온 경우입니다. 

- Organic Search는 자연 검색을 의미합니다. 

- Paid Search는 CPC와 같이 검색 광고를 통해 들어오느 경우입니다. 

- Display는 DA와 같이 디스플레이 광고를 보고 들어온 경우입니다. 

- Social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타고 들어온 사람들입니다. 

- Email은 newsletter와 같이 이메일의 URL 타고 들어온 사람들입니다. 

- Referral은 블로그나 특정 URL을 기반으로 타고 들어온 사람들입니다. 

- others는 위에서 커버하지 못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Other가 지나치게 높다면 GA 설정이 잘못되어 있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8. 특정 웹사이트 콘텐츠 섹션의 실적을 볼 수 있는 보고서는?

위치

콘텐츠 드릴다운

방문 빈도 및 최근 구매일

인기 이벤트

해설

: 콘텐츠 드릴 다운은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거나 이탈한 페이지를 하나의 Dimension과 Metric으로 보여주는 데이터 보고서입니다. 따라서 대분류, 중분류 그리고 소분류로 사용자가 원하는 레벨에 맞추어 자세한 실적을 볼 수 있습니다. 

9. 사용자가 처음으로 방문한 웹사이트 페이지를 볼 수 있는 보고서는?

이벤트 > 페이지

모든 페이지

종료 페이지

방문 페이지

해설

: 방문 페이지랑 세션이 시작되는 Page URL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Landing Page라고도 하죠. 이 랜딩 페이지는 소비자들의 관심사가 어떻게 되는지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유용한 데이터입니다. 

 

10.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중요한 페이지에서 이탈하는지를 확인할 때 사용해야 하는 보고서는?

방문 페이지 보고서

모든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

이벤트의 페이지 보고서

 

해설

: 여기서 말하는 것은 Exit Rate입니다. Bounce Rate가 아니라는 점 꼭꼭 기억해두세요. Exit Rate와 Bounce Rate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탈'의 개념은 30분 동안 아무런 상호 작용이 없거나, 페이지를 종료하거나, 소스가 바뀌거나 등 세션이 완전히 종료되었을 때를 의미합니다. 이럴 때는 종료 페이지 보고서를 이용하여 어떤 페이지의 이탈률이 높은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 여기까지 또 한 번 기출 문제를 통해서 GA에 핵심적인 개념들을 공부해봤습니다. 

 

항상 정독하지 마시고 필요한 것만 찾아가시는 스마트한 검색을 권장드려요~

 

다음에 포스팅이 이어지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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