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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P(GA, GTM, Data Studio)/GAIQ 기출 및 해설

GAIQ 기출 문제 및 해설 - 기초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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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은 해설은 반드시 해설을 읽어주시고

 

시험 보시는 분들은 Ctrl + F로 원하시는 것만 찾아보시길 바래요!! 우리 스마트한 검색 생활을 습관화해요 ㅋㅋ

 

 

1.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정확한 캠페인 추적을 위해 필요한 태그 3가지는?

매체, 소스, 콘텐츠

매체, 소스, 캠페인

캠페인, 콘텐츠, 검색어

소스, 콘텐츠, 검색어

 

해설

:​ 켐페인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켐페인, 매체, 소스 등의 파라미터를 설정해야 합니다. 

해당 설정은 url builder  혹은 다른 웹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때 항상 설정해야 하는 것이 저 3개의 파라미터이니 반드시 암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음 중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캠페인의 매개변수인 태그는?

tum_adgroup

utm_source

utm_medium

utm_content

해설

: 사실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은 소스와 미디엄 부분이고, 콘텐츠는 사용자가 원하면 할 수도 있고 원하지 않으면 공백으로 채워도 상관 없습니다. 

3. 캠페인 태그를 빠르게 생성할 때 사용해야 하는 도구는?

측정 프로토콜

세그먼트 작성 도구

URL 작성 도구

목표 선택 도구

 

해설

: 켐페인 태그를 설정할 때는 정확히 말해서 Google Analytics URL Builder를 사용하시는 것이 정석입니다. 

 

해당 사이트를 들어가보시면 무엇을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다음 중 맞춤 캠페인 매개변수를 URL에 추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은?

 

 

 

해설

:​ URL을 설정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이 반드시 공백('  ')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하시는 분이라면 어느 정도 이해를 하시겠지만, 코딩이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하나의 업계 표준이라 이해하시고 습관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공백('   ')을 표현하실 때는 항상 언더바('_')를 활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첫 번째와 마지막 선택지는 모두 공백('  ')이 포함되었고, 정답에 해당하는 것은 공백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5. 다음 중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목표의 예는?

구매 증대

뉴스레터 구독

성공적인 Google 검색 완료

연락처 정보 양식 제출

해설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다양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크게 인지 -> 유입 -> 고려 -> 전환 단계를 나누어 서비스 별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서 구매 증대는 전환 단계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목표이고, 뉴스레터 구독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연락처 정보 양식 제출 같은 경우 이것은 고려 단계의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웹/앱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행동을 모두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검색은 외부 사이트의 행동에 해당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6.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작성할 때 필요한 것은?

목표 이름

목표 유형

목표 슬롯 ID

목표 유입경로 시각화

 

해설

: ​목표를 설정할 때 기본적으로 설정해야 할 것이 바로 이름, 유형 그리고 슬롯 ID입니다. 기본적인 GA 무료 플랫폼에서는 20개까지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설정하는 지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유입경로 시각화는 보고서 내지 퍼널에 해당하는 설명이니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7. Google 상품 매장에서 URL 목표를 '/thankyou'로, 검색 유형을 '시작값 일치'로 설정할 경우, 다음 페이지 중 목표로 간주되는 페이지는?

/thankyou.html

/thankyou.php

/thankyou/receipt.php

모두 정답

 

해설

: 구글에서는 시작값 일치라는 것은 더 정확하게 말해서 정규식을 통해 파악합니다. 따라서 page URL string의 데이터가 ​해당 목표값과 일치하게 된다면 뒤에 어떤 패턴이 와도 상관 없습니다. 

8.Google Ads에서 광고할 때 사용할 수 있는 Google 서비스는?

Google 검색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Campaign Manager

Google 애드센스

해설

: Google Ads를 활용할 때 가장 대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SA 와 DA입니다. SA 는 Search Ads로 검색 광고를 의미하며, 첫 번째 선택지가 이에 해당합니다. DA는 Display Ads의 준말로 지면 광고를 의미합니다. 물론 Google Ads에서 유튜브 광고나 다른 유형의 광고 설정을 할 수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SA와 DA이니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9.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하면 수행되는 작업은?

애널리틱스 태그를 캠페인 URL에 추가

Google Ads 태그를 캠페인 URL에 추가

캠페인 하이퍼링크를 웹사이트 페이지에 추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의 페이지에 추가

 

해설

: 자동 태그 추가의 기능은 구글 공식 가이드에 URL에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매개변수를 자동으로 추가하여 Google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사이트 추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오프라인 전환을 추적하고 광고 실적을 보고하는 기능입니다." 즉 다시 말해서 광고를 위한 태그를 심는 것입니다. 

 

 

10. 어느 입찰가 조정이 전환수 증가를 유도했는지 보여주는 Google 애널리틱스의 Google Ads 보고서는?

캠페인

키워드

입찰가 조정

도착 URL

 

해설

: 항상 입찰가 CPC(Cost Per Click)을 조정해야 ROAS, ROI 등의 KPI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Google Ads에서는 입찰가 조정이라는 목표를 볼 수 있는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정독하지 마시고  필요하신 부분만 찾아서 골라가시기를 바랄게요!!

 

이로서 GAIQ 기출 문제에 대한 모든 해설을 끝마쳤습니다. 여러분도 꼭 GAIQ를 따셔서 데이터 애널리스트의 기본적인 소양을 마련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만약 해설에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언제든지 말씀해주시기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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