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P(GA, GTM, Data Studio)/Google Analytics

GA 구축의 기초3. 목표(Goal) 설정하기

반응형

1. GA 목표란?

2. 일반적인 GA 목표 종류

3. GA 목표 세팅 방법 실습

 

 

 

1. GA 목표란?

 

(1) 기본 개념

 

우선 목표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소비자들이 내 웹/앱에 들어와서 달성했으면 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제 블로그에 와서 사람들이 해줬으면 하는 행동에는 "내 글을 자세히 읽어 줬으면 좋겠어"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죠.

 

그렇다면 "글을 자세히 읽다"라는 행동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2가지 항목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사람들이 스크롤을 하단까지 내렸을까?

 

두 번째.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들여서 글을 읽었을까?

 

왜냐하면 단순히 들어왔다고 해서 글을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는 모를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에 내 글이 정말 도움이 되어서 자세히 읽었다면, 스크롤을 많이 했을 수도 있고, 또한 평균적인 시간보다 더 오래 읽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생각하셨다면,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한 지표를 생각해야 합니다. 위의 두 가지 사항을 목표로 두고 측정을 하려면 아래처럼 세팅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사람들이 스크롤을 하단까지 내렸을까? -> "75% 스크롤 다운한 고객 행동 수"

 

두 번째.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들여서 글을 읽었을까? -> "평균 이상 페이지 체류한 고객 행동 수"

 

이런 식으로 원하는 고객 행동의 개념을 측정 가능한 수치로 표현하여 내 웹/앱이 고객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GA의 개념적 그리고 기술적 정의가 되겠습니다. 

 

또한 이렇게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GA 및 Performance 마케팅에서는 "전환(Conversion)"이라고 부릅니다. 

 

 

2. 일반적인 GA 목표의 종류

 

사실 웹/앱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에는 흔히 말하는 국룰 혹은 업계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1) 가장 기초적인 목표의 종류

 

기본적으로 GA에서는 목표를 수익, 획득, 문의 그리고 참여로 구분하고 있어요. 

 

그래서 아래의 설정을 클릭하고 원하는 목표를 쉽게 설정할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서비스 특징에 따라 기본 탬플릿은 제공하지 않는 목표도 있어요. 사실 이러한 경우가 더욱 많은 것 같아요.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위에서 표시한 맞춤 설정입니다. 

 

맞춤 설정은 실제로 다양한 목표 전환을 측정할 수 있고, 만약 GTM까지 활용한다면 Java Script를 통해 아주 상세한 목표까지 잡아낼 수 있답니다. 

 

밑에서 실습할 때는 바로 저 맞춤설정을 통해서 목표 값을 잡아보도록 할거에요. 

 

(2) 맞춤 목표의 기본 유형 

 

 

맞춤 목표의 유형

 

맞춤 목표는 기본적으로 도착, 시간, 세션당 페이지수, 그리고 이벤트가 있습니다. 

 

도착은 어떠한 특정 페이지에 랜딩되거나 도착했을 때 사용하는 목표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마케팅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러한 목표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얼마나 이 페이지에 관심이 있는지 측정할 수 있겠죠.

 

시간의 경우 특정 페이지에서 머문 시간이 n분 이상일 때 사용하는 전환 목표입니다. 저는 이 목표를 활용해서 목표를 세팅해볼 거에요. 

 

세션 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는 고객들이 들어왔을 때 과연 몇 개의 페이지 혹은 글을 조회하나 측정할 수 있는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내 글들이 단편적이지 않고, 정말 고객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측정할 수 있는 목표입니다. 

 

이벤트는 고객들이 특정행동을 했을 때 사용하는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회원가입, 버튼 클릭, 스크롤 등 모든 고객 행동을 이벤트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이것을 활용해볼 예정입니다. 

 

 

3. GA 목표 세팅 방법 실습

(1) 스크롤 이벤트 추적

 

첫 번째 목표는 "사람들이 스크롤을 하단까지 내렸을까?"에 대답을 구하는 것이었고, 이에 대한 GA 목표는"75% 스크롤 다운한 고객 행동 수"로 설정을 했습니다. 

 

 

 1) 목표 설정 - 맞춤 설정

목표 설정 세팅

 

목표 유형은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맞춤설정"으로 놓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2) 목표 설명 - 상세 설정 참고

 

목표 설정 방법

 

 

여기서 스크롤을 내리는 행위는 고객 행동이므로 이벤트로 설정합니다. 이름은 원하시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니 알맞게 설정하시기를 바랍니다. 

 

3) 목표 세부 정보

목표 세부 설정

저는 이 고객 이벤트를 GTM으로 추적했기에 카테고리 / 액션 / 라벨 값으로 설정해두었습니다. 

 

 

(2) 고객 체류 시간 측정 목표 설정

 

1) 목표 설정

 

위의 사진과 동일하게 맞춤 설정으로 두고 넘어갑니다.  

 

2) 목표 설명

 

목표 설명

 

이번에는 시간이라는 목표를 활용해보겠습니다. 

 

3) 목표 세부 정보 

시간 목표 세부 정보

시간 관련 세부 목표 설정은 보시다 시피 n분을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해서는 자신의 사이트 특성에 맞게 시간 기준을 세워서 입력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표 세팅 결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