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케팅 강의나 내용을 듣기 위해서 패스트캠퍼스 강의 플랫폼을 많이 이용한다.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 강의를 직접 수강한 후기와 이 강의의 장단점에 대해서 파헤쳐보고자 한다. 만약 이 글을 보고 내 상황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면 패트스캠퍼스에 들어가서 구매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반대로 내가 말한 단점들이 더 부각이 되어 보인다면 다른 강의를 찾는 것을 추천한다.
1. 강의 구매 인증 및 기본 정보
당시 내가 구매했던 강의 이름은 "디지털 마케팅 Max 올인원 패키지"이고, 가격은 12만원 정도에 주고 샀었다.
진짜로 내돈주고 샀으니, 마음대로 좋았던 것들과 마음에 들지 않았던 내용들을 기술하려고 한다.
2. 강의 만족도 총평 - 5점 만점 평가 지표 (feat. 100% 주관적 기준)
(1) 강의 비용 및 수강 기간
- 강의 비용: 약 12만원
- 수강 기간: 패스트캠퍼스의 장점은
- 가성비 평가: 5점 만점 중 3.8점
- 강의 수강 목적: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할 때 필요한 Field 지식 쌓기
- 결론적으로 어느 정도 쌓고 실무에 활용하기는 했지만, 정말 큰 도움을 받았다는 느낌은 없었다.
(2) 강의 목차 설명 및 만족도
강의 목차 | 내용 | 비고 | 개인 만족도 - 5점 |
1.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 | 디지털 마케팅 기초 내용 | 마케팅 기본개념, 역사, 퍼포먼스 마케팅 기초 내용 강의 | 4 |
2. 페이스 북 마케팅 | 페이스북 마케팅 환경 | 픽셀, 광고 관리, 케이스 분석 | 4 |
3. 인스타그램 마케팅 | 가이드라인 및 활용 전략 | - | 3.5 |
4. 구글 애즈 | 구글 광고 환경 강의 | 애즈, 잠재고객, DA,SA 등 | 5 |
5. 카카오 마케팅 | 카카오 모먼트에 대한 강의 | - | 3.5 |
6. 검색 엔진 마케팅 | SEO에 대한 내용 강의 | 입찰전략, SA, 품질 지수 강의 | 4 |
7. 구글 애널리틱스 | 보고서에 대한 강의 | - | 3.5 |
8. 구글 태그매니저 | 태그매니저 기초 강의 | - | 3 |
9. 디지털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 성과 보고서, 애즈 실습 등 | - | 4.5 |
- 강의 내용 총평 - 유익한 내용도 있었지만, 도움이 안 되는 내용도 다수 있었다.
- 총 만족도: 3.89
- 만족한 Part -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 구글애즈, 검색 엔진 마케팅
: 실무에 바로 적용할 내용과 필드 지식을 쌓는데 아주 효과적이었다. - 불만족한 Part - GA, GTM, 카카오 마케팅
: 실무에 적용하기에 너무 내용이 부실했고, 이외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거의 없었다. 물론 내가 GA/GTM을 Data Engineering 관점에서 전문가 수준으로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느낀 것일 수 있다.
이 강의는 개인적으로 100% 완강하지 않았고, 최대한 필요한 내용만 찾아서 듣는 방식으로 수강했다.
가격이 12만원이라는 것을 생각했을 때, 생각보다 도움이되는 내용이 적었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 좋지만은 않았다.
3. 이런 Keyword에 속하는 사람, 강의 강추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해요!
- 퍼포먼스 마케팅에 입문하고 싶은데, 어디서 부터 시작할지 모르겠어요.
- 깊은 지식 말고, 정말 가볍게 입문하고 싶어요
-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와 간단한 보고서 작성 연습을 해보고 싶어요.
✅이런 사람들은 안 들어도 되요.
- 퍼포먼스 실무에서 광고 리포트를 고도화 시키고 싶어요.
→ 그런 목적의 강의가 절대 아니니 다른 강의를 권장한다.
- 인하우스 마케팅 운영 전략에 도움을 얻고 싶어요.
→ 위와 동일한 이유로 권장하지 않는다.
참고로 패스트캠퍼스의 강의 제목은 시즌마다 바뀌지만, 가르치는 내용은 크게 달라지거나 변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많은 강의들의 커리큘럼을 살펴보고, "이것만큼은 나에게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아!"라는 내용이 있을 때만 듣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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