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P(GA, GTM, Data Studio)/GAIQ 기출 및 해설

GAIQ 기출 문제 및 해설 - 기초편 2

반응형

GAIQ 기출 문제 및 해설 - 기초편 2

 

혹시라도 정답이나 해설에 틀린 부분을 발견하셨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저 또한 양질의 포스팅을 남기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험 보시는 분들이라면 ctrl + f 로 원하시는 정답만 찾으시고,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해설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1. 보고서에 두 기간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기능은?

시간 그래프의 시, 일, 주, 월 보기

실시간 보고서

기간 비교

계정 선택기

 

해설

: 우선 기간 비교라고 대놓고 얘기하고 있으니 그냥 기간 비교 기능이라고 다들 느낌이 오실 것 같아요. 

여기서 다른 것은 몰라도 '실시간 보고서'는 잘 알아두셨으면 해요. 

 

실시간 보고서란 현재 내 웹사이트나 앱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세션을 일으키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여기에서는 유저의 접속 위치, 웹사이트 내 랜딩 사이트 등 여러 가지 정보를 담고 있는 보고서입니다. 따라서 그 기능을 잘 참고해서 보셨으면 해요. 

 

2. '사용자' 측정항목이 측정하는 것은?

웹사이트 총 방문 수

특정 기간에 사이트에서 한 번 이상 세션이 실행된 사용자

웹사이트의 홈페이지에 도달한 사용자 수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한 사용자

 

해설:

기본적으로 GA에서 판단하는 것은 CID(Client ID)를 기반으로하는 세션들의 흐름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항상 이 기본 개념을 익히고 있으시는 것이 좋아요. 

 

 

3.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이탈률'이란?

특정 기간에 순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재방문한 횟수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종료한 세션의 비율

총 사이트 종료의 비율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달한 후 상호작용 없이 이탈한 방문의 비율

 

해설 - 매우 중요. 이탈율(Bounce Rate) VS 이탈율(Exit Rate)

 

GA에서 한글로 말하는 이탈율이라는게 영어와 한글의 언어 차이 때문에 많이 혼돈 되는 개념입니다. 

기본적으로 GA에서 말하는 큰 범위의 이탈율이란 Bounce Rate을 말합니다. 그럼 Bounce Rate와 Exit Rate에 대한 차이를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ounce Rate

: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상호작용이 오직 1인 방문(세션)의 비율

 

Exit Rate

: 사용자가 특정 Page URL에서 세션을 종료하는 비율. 

 

즉 Bounce Rate는 사용자가 잘못 클릭해서 들어왔거나, 의도치 않게 들어온 경우, 아니면 사이트에 문제가 생겨서 바로 나간 경우 등 이러한 비율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페이스북에서 재미있는 글을 보다가 광고를 잘못 클릭해서 들어왔다고 가정합시다. 그러한 경우 바로 exit 버튼을 한 번만 누르고 나가겠죠??  이러한 경우 Bounce Rate로 기록이 됩니다. 

 

Exit Rate 경우 이 비율이 높다고 무조건적으로 나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쇼핑몰 같은 경우 구매를 다 한 경우 장바구니 혹은 구매 페이지 URL에서 Exit Rate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우리 앱/웹 서비스를 충실히 이용하고 나가는 경우이기에 오히려 전환이 많이 이루어졌을 수도 있습니다. 

 

4.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특정 기간에 비즈니스가 창출한 총 수익 금액

더 나은 분석을 위해 구성할 수 있는 데이터 세트의 속성

두 기간의 데이터 비교

잠재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해설

첫 번째 항목. 전자 상거래에 대한 설명입니다. 

두 번째 항목. 이것이 바로 측정 기준에 대한 정의입니다. (Dimension)

세 번째 항목. 이것은 보고서에서 할 수 있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네 번째 항목. 사용자 보고서에서 보실 수 있는 항목입니다. 

 

 

 

5.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항목'이란?

사이트 실적을 분석하는 데 유용한 측정기준

기간에 포함된 날짜

보고서에서 비교를 위해 구분된 데이터 세그먼트

측정기준과 쌍을 이루기도 하는 데이터 세트에 포함된 숫자

해설

: 항상 Dimesion과 Metric은 같이 가는 항목입니다. 둘 중 하나라도 빠져있으면 절대로 데이터가 구성될 수 없습니다. 

 

 

6.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보조 측정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대시보드에 추가할 수 있는 추가 위젯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보고서에 추가할 수 있는 추가 측정항목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보고서에 추가할 수 있는 추가 측정기준

데이터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화

 

해설

: GA의 강점 중에 하나가 측정 기준도 대 중 소 처럼 범위를 구성하여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사용자 수에 대한 기본 측정 기준이 '성별'을 두고 하위 측정 기준으로 '지역'을 둘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어떤 지역의 어떠한 성별의 고객들이 우리 웹/앱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한 눈에 파악하기 쉬울 것입니다. 

 

 

7. 보고서 데이터를 웹사이트 평균과 비교하는 Google 애널리틱스 시각화는?

피봇 보기

비교 보기

실적 보기

백분율 보기

 

해설

: 실적 보기는 전자상거래에 해당하는 내용이고, 일반적인 평균과 비교하는 것은 비교 보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피봇 형태의 데이터 시각화는 Data Studio에서 가능한 기능이므로 여기서는 상관이 없습니다. 

8. 샘플링된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데이터 양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추가 필터 적용

보조 측정기준 삭제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빠른 응답' 선택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높은 정확도' 선택

 

해설

: GA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샘플링하여 통계 수치를 보여주는 것을 정책으로 합니다. 물론 이 샘플링을 완전히 피할 방법이 하나 있긴 하지만, 그 내용을 설명하려면 너무나도 길어지므로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신에 하나 보완할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높은 정확도를 선택하시면 보다 샘플링 오류에서 이전보다는 자유로워지실 수 있습니다. 

 

9. 대시보드에서 '템플릿 링크 공유'를 선택하는 경우 공유되는 것은?

대시보드만

데이터만

대시보드 및 데이터

대시보드와 데이터 둘 다 공유되지 않음

 

해설

: 데이터 공유는 절대로 어느 상황에서도 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및 보안의 이슈가 있기 때문이죠. 그 사람을 GA 속성 보기에 권한을 부여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공유하거나 보여줄 수 없습니다. 

10. 대시보드가 공유되면 사용자는 대시보드 구성을 수정할 수 있다.

거짓

 

 

 

자 여기까지 기본 내용 2탄에 대해서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위 내용들 중에서 궁금하시거나, 오류를 발견하신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정독하지 마시고, 필요한 부분만 빨리 찾아서 가져가는 스마트한 검색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